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국제연합오순절교회

The Whole Gospel to the Whole World by the Whole Church

소개

국제연합오순절교회(United Pentecostal Church International)는 오순절교회협회(Pentecostal Church, Incorporated)와 예수그리스도의 오순절성회(Pentecostal Assemblies of Jesus Christ)가 1945년에 통합한 뒤로, 오늘날 북미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교단 중의 하나입니다.

1945년에 521개였던 교회가, 오늘날 미국과 캐나다에서만 4,459개의 교회와 9,413명의 목사가 있으며, 전세계적으로는 201개 나라에 21,485명의 목사와 34,491개의 교회와 886명의 선교사를 파견하고 있으며, 교인의 수는 대략 300만명 이상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2013년 현재>

UPCI의 역사

UPCI는 1901년 미국 칸사스주 토페카시에서 시작한 '오순절 운동(Pentecostal movement)'에서 유래하였습니다. 행정적으로는 1916년 10월에 하나님의 유일성에 대한 교리적인 이슈와 예수 이름의 물침례로 인하여 하나님의 성회(Assemblies of God, 보통 순복음으로 알려짐)에서 나온 대다수의 목회자들이 교단을 만든 것에서 비롯합니다.
UPCI의 기본적인 행정 구조는 자치권을 가진 교회들의 총회입니다. 총회는 목사와 임원들을 선출하고, 자산을 소유하며, 예산을 집행하고, 회원자격을 제정하며, 모든 필요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교단의 중앙 조직은 제직회로 구성된 각 지방과 각 국이 있으며, 정기총회에서 임원 선출 및 행정 업무를 집행하는 수정장로회체계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미조리주 해즈우드시(Hazelwood)에 있는 UPCI 본부에는 총회사무실과 오순절출판사, 기독교서점 등이 있습니다. 공공기관으로는 8개의 신학대학과 어린이집, 비행 청소년 교육센터, 알콜과 마약 중독자를 위한 센터, 교도소와 군대 교목실 등이 있습니다.

교리적 관점

UPCI는 '은혜의 2차사역(second work of grace)'과 삼위일체의 역사적인 교리와 전통적인 삼위일체식 침례 식문을 뺀, '성결 운동과 오순절 운동(Holiness-Pentecostal movement)'의 대부분의 믿음을 지키고 있습니다. 방언을 말하는 것이 성령 받은 최초의 표적이라는 오순절적인 관점을 지지합니다.

UPCI는 성경에 대한 근본적인 관점을 고수합니다. 즉 "성경은 사람에게 주신 하나님의 유일한 권위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교리와 신앙, 소망, 교회의 모든 가르침은 성경에 기초해야 하며, 성경과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UPC 헌법 19장)."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절대무오합니다. UPCI는 모든 성경적이지 않은 계시나 저술, 사람이 자의적으로 만든 강령이나 신조를 거부합니다.

UPCI는 구원은 사람의 행위로써가 아닌,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므로 말미암아 은혜로 받는 것이라 믿습니다. 예수님을 믿음이 사람이 의롭게 되는 방법입니다. 바로 이때, 죄인은 복음을 믿어야 합니다. 우리는 죄스럽던 삶을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물침례를 받고, 성령의 선물을 받으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행 2:38; 4:12; 8:12-17; 10:43-48; 19:1-6). 이제 이 말씀에 대한 믿음과 순종이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중보가 되어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우리를 구원합니다.

하나님의 유일성

삼위일체 교리와 구별할 때, UPCI는 하나님의 유일성(Oneness)을 믿습니다. 하나님이 3개의 변별적인 분으로 영원히 존재한다는 삼위일체 개념은 하나님이 한 분이심을 줄곧 강조해 온 성경적 계시에서 이탈하여 부적격한 것입니다.

UPCI는 구약에서 자신을 여호와(야훼)로 계시하신 한 분 하나님이 자신을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로 드러내셨다고 가르칩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셨고, 하나님이십니다. 다시 말해서 예수님은 육체로 나타나셨고, 그 안에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신 한 분 참 하나님입니다(요 1:1-14, 딤전 3:16, 골 2:9).
완전한 하나님이시며, 예수님은 또한 충실하고 진실한 인간성을 갖추신 완전한 사람이셨습니다. 그는 하나님이자 사람이셨습니다. 더욱이 성령은 우리와 함께 하시고, 우리 안에 계신 하나님이십니다. 따라서 하나님은 창조 때엔 아버지로, 우리의 구속을 위한 아들에서는 아들과 아버지로, 우리의 거듭남을 위해서는 성령으로 나타나셨습니다.

가정의 소중함

UPCI는 하나님이 만드신 첫번째 제도로서 가족 단위를 지원하고, 가정의 소중함을 강조하며, 교회가 구원받은 성도의 공동체라고 가르칩니다.